비디오 게임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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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게임의 시작은 1940년대 후반과 19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때 컴퓨터를 엔터테인먼트에 사용한다는 아이디어가 표면화 되기 시작했다.
그때 당시 컴퓨터는 주로 군사, 학술 및 과학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었으며 크기가 크고 고가의 장비였다. 그러나 어느 엔지니어가 숫자 계산과 과학 연구를 넘어 다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았다.
초기의 비디오 게임은 실험적 프로젝트에서 탄생했으며 tennis for two와 spacewar와 같은 게임이 개발되면서 게임 산업의 길이 열리게 되었다.
최초의 대화형 게임 tennis for two
최초의 대화형 게임 tennis for two는 1958년 물리학자 윌리엄 히긴보덤(william higinbotham)이 미국 브룩헤이븐 국립 연구소에서 개발했다.
윌리엄 히긴보덤의 목표는 컴퓨터가 군사, 연구 목적 이상으로 사용되어 연구소의 오픈 하우스에서 방문객을 즐겁게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서 컴퓨터가 생각한 것보다 그 이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tennis for two는 오실로스코프(oscilloscope)화면에서 테니스 게임을 시뮬레이션 했고, 두 명의 플레이어가 공을 앞뒤로 튕길 수 있었다. 그래픽, 스프라이트 또는 픽셀화 된 캐릭터를 사용하지 않고 공의 궤적을 검은색 바탕 화면에 흰색 선으로 표시했다.
출처 : 나무위키 |
플레이어는 회전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스윙 각도를 조정하고, 게임의 액션을 직접 제어할 수 있었다. 컴퓨터와 플레이어 간의 실시간 상호 작용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 당시 굉장히 혁신적인 게임이었다.
tennis for two는 이벤트 직후 해체되었지만 대화형 엔터네인먼트라는 개념을 도입했기 때문에 비디오 게임 역사상 중요한 이정표로 남아있다. 외부에서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초의 비디오 게임 중 하나로 보고 있다.
배포 된 컴퓨터 게임 spacewar!
spacewar!는 비디오 게임 역사상 큰 도약을 이루었다. 1962년 MIT에서 당시 학생이었던 스티브 러셀(steve russell) 은 동료 개발자들과 함께 새로 설치된 PDP-1 컴퓨터를 학업이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하여 spacewar!를 개발하게 되었다.
PDP-1은 전의 기계보다 작고 저렴한 미니 컴퓨터이며 창의적인 프로젝트에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었다.
spacewar!는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두 대의 우주선이 등장하고 별의 중력을 피하면서 2차원 공간에서 전투를 벌이는 게임이다.
출처 : spacewar! |
이 게임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커뮤니티에서 인기를 얻었고 PDP-1 시스템을 보유한 여러 기관과 공유하게 되었다. 소스 코드가 공개적으로 제공되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는 게임을 수정하고 개선하여 초공간 점프와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
spacewar!는 광범위한 컴퓨터 사용자층에 도달한 최초의 게임이었으며 멀티플레이어 특성으로 인해 이후 경쟁 비디오 게임의 선구자가 되었다.
비디오 게임의 유산
tennis for two는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며 간단한 상호 작용으로 어떻게 매력적인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 보여주었다.
spacewar!는 전략적 게임 플레이, 경쟁 멀티플레이, 몰입형 상호 작용 등 현대 비디오 게임을 정의하는 핵심 요소를 많이 도입했다.
이 두 게임은 비디오 게임 산업의 기술적, 창의적 기반을 마련했다. 컴퓨터가 저렴하고 접근이 가능해지면서 엔지니어와 개발자는 더욱 실험하도록 영감을 받아 pong, asterodis, computer space 같은 상업용 아케이드 게임이 만들어졌다.
spacewar!의 영향은 아케이드 게임이 제작되는데 특히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atari의 공동 설립자인 nolan bushnell이 최초의 아케이드 게임 computer space를 만드는데 영감을 주었다.
tennis for two와 spacewar!은 게임 산업을 시작할 의도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었지만 오늘날의 비디오 게임 디자인의 핵심이 되었다.
초기 개척자들은 컴퓨터가 계산뿐만 아니라 오락(게임)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오늘날과 같이 수십억원 규모의 게임 산업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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