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케이드 게임의 황금기 퐁(Pong)에서 팩맨(Pac-Man)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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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와 1980년대에는 아케이드 게임의 황금기로 알려진 게임 역사의 중요한 시기였다. 이 시대는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세대를 정의하는 상징적인 게임의 창조에 의해 아케이드가 문화적, 사회적 허브로 부상했다.
퐁(pong)의 단순함에서 팩맨(pac-man)의 문화적 현상에 이르기까지 현대 게임의 토대를 마련했다.
아케이드 게임의 탄생 퐁(pong)의 등장
1970년대 초반에는 아케이드 게임 산업이 등장했고, 1972년 퐁이 불꽃을 일으킨 게임이다. 놀란 부쉬넬(nolan bushnell)이 만들고 전자 테니스 게임에서 영감을 받은 퐁은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비디오 게임 중 하나다.
게임이 광범위한 주류적 매력을 가질 수 있음을 증명했으며 두 플레이어 간의 디지털 탁구 경기를 포함한 간단한 게임 플레이는 단순했지만 매력적인 요소를 갖추어 인기를 끌었다.
퐁은 게임 세계에 혁명을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엔터네인먼트의 기술적 변화의 시작을 알렸다. 동전으로 작동하는 기계가 줄지어 늘어선 전용 아케이드의 설립으로 이어졌고, 대중에게 새로운 형태의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했다.
퐁의 성공은 아케이드 게임에 대한 실행 가능한 시장의 형성을 보여주었고, 아케이드 산업의 붐을 일으키는 산업으로 성장했다.
아케이드의 확장과 혁신
퐁 이후 1970년대 후반에는 아케이드 열풍을 일으킨 새로운 게임들이 등장했다. 스페이스 인베이더(space invaders)와 에스테로이드 같은 주요 타이틀은 새로운 수준의 높은 게임성으로 보여줌으로써 아케이드 게임이 제공할 수 있는 영역을 넓혔다.
taito에서 개발한 스페이스 인베이더는 특히 영향력이 컸고, 플레이어가 외계인 침략자로부터 지구를 방어하는 도전적인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했다.
게임이 출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아케이드 게임이 급증했고, 게임 기계가 쇼핑몰, 레스토랑, 전용 게임 센터를 빠르게 채워나갔다.
게임의 성공은 플레이어의 고득점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플레이어가 최고 수누이를 위해 경쟁하도록 경쟁 구도를 만들어 더욱 매력적인 게임이 되었다.
atari의 asteroids는 벡터 기반 그래픽과 몰입감 있는 우주 테마 게임 플레이로 제작되어 이러한 기세를 이어갔으며, 액션 기반 슈팅 게임 장르에 기여했다.
당시 게임 하드웨어의 기술적 발전으로 더욱 정교한 그래픽,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 사운드 효과도 가능해져 더욱 발전한 형태의 게임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팩맨(pac-man)의 부상과 그 이후
스페이스 인베이더가 황금기를 위한 무대를 마련했다면 그 뒤를 이은 1980년 대에 발매한 팩맨은 아케이드 게임의 상징이 되었다.
namco에서 제작하고 toru iwatani가 디자인한 팩맨은 이전 게임들의 파괴 중심 메커니즘과는 달리 미로를 탐색하고 회피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장르의 게임 플레이를 선보였다.
펠릿을 먹으며 유령을 피하고, 미로를 탐색하는 상징적인 노란색 캐릭터 팩맨은 전 세계 플레이어를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당시 남성을 대상으로 한 대부분의 아케이드 게임과는 달리 팩맨은 여성을 포함하여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 있는 게임이 되었다.
플레이는 단순하지만 클리어가 쉽지 않은 어려운 게임 플레이와 독특한 캐릭터, 색상, 매력적인 사운드가 결합되어 1980년대의 지속적인 상징이 되었다.
상품화, TV출연, 그리고 히트곡까지 내면서 팩맨은 대중 문화에 확고히 자리 잡았다. 같은 시기에 다른 인기 타이틀로는 닌텐도의 미래의 마스코트인 마리오를 소개한 동키 콩(donkey kong)과 갤러그(galaga)가 있었다.
아케이드 게임 황금기의 끝
1980년대 초반 아케이드 게임 인기의 정점을 기록했지만, 10년 후반에는 쇠퇴의 길을 걸었다. atari 2600과 닌텐도의 가정용 콘솔 게임의 등장으로 게이머의 관심이 아케이드에서 집으로 옮겨지기 시작했다.
1980년대 중반에는 아케이드 기계가 시장에서 포화 상태가 되면서 매출이 감소했고, 그 결과 아케이드 사업 모델이 쇠퇴하기 되었다.
하지만, 아케이드 게임의 황금기는 게임 플레이 방법, 디자인, 마케팅의 혁신은 더 광범위한 비디오 게임 산업의 기틀을 마련했다.
팩맨, 스페이스 인베이터, 돈키공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기억되고 있으며, 아케이드 고전 게임들은 현재 플랫폼에 맞게 리마스터 되어 유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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