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 엑자일(Conan Exiles) 게임에 유용한 게임 모드(창작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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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Steam) 오픈 월드 생존게임 코난 엑자일이 계속해서 꾸준한 업데이트를 하고 있지만, 몇 가지 불편 사항이 있는 건 사실이다. 다행히도 코난 엑자일은 창작마당이 있어 유저들이 직접 제작한 여러가지 모드가 많이 있다. 그 중에서 게임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모드를 소개한다. Simple Minimap (미니맵) 코난 엑자일은 요즘 게임들과는 다르게 미니맵(MiniMap)이 없다. 단축키 M키를 눌러 수시로 확인해야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게임을 진행하는데 조금의 불편함이 느껴진다. Simple Minimap을 설치하면 화면 오른쪽 상단에 미니맵이 표시되고, 확대와 축소, 투명도 등의 설정이 가능하다. Litman Increased Weight (인벤토리 무게 제한) 코난 엑자일은 가방(인벤토리)의 슬롯이 정해져 있고, 무게까지 적용된다. 슬롯의 수는 생각보다 많아서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을 가지고 다닐 수 있지만, 소지 무게가 워낙 낮아서 나무, 돌, 철광석 등의 재료를 조금만 들어도 무게 한계치를 넘어 걸어 다니게 된다. 멀티플레이의 경우 일을 분담하면 되지만 혼자 할 경우 코난 엑자일의 소지 무게는 굉장히 불편하다. Litman Increased Weight는 무게를 7,000,000 까지 늘려주어 모든 아이템을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가 된다. Extended Shortcut Bar (단축키 확장) 코난 엑자일의 아이템 슬롯 단축키는 1~8번까지 밖에 없다. 무기도 다양하고, 채집 도구, 제작 재료 등 넘쳐 나는 아이템 때문에 슬롯 8개 만으로는 계속 바꿔가며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Extended Shortcut Bar은 3줄의 슬롯에 아이템을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다. 즉, 24개의 도구를 슬롯에 장착하여 단축키 하나 만으로 번갈아가면서 사용이 가능하다. 한 줄은 채집 도구, 한 줄은 사냥 도구 등으로 슬롯을 채우면 게임을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Fashionist (코스튬) 코난 엑자일에 여러 가...

게임 개발 프로그램의 진화

비디오 게임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도구는 수십 년에 걸쳐 크게 발전하여 간단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정교한 게임 엔진으로 개발되었다.


초기 게임 개발

비디오 게임 개발 초기에는 게임 제작자가 매우 기본적인 도구로 작업해야했다. 프로그래머는 어셈블리나 머신 코드와 같은 단순한 언어로만 게임을 개발했으며 이를 위해서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했다.

퐁과 스페이스 인베이더와 같은 게임은 하드웨어의 제한된 기능을 직접 제어하는 코드를 작성하여 개발된 게임이었다. 개발자는 렌더링 시스템, 물리, 사운드를 포함하여 모든 것을 처음부터 구축해야했다.

사전 구축된 프로그램이 부족하여 각 게임을 제작할 때마다 구현 방식이 고유했으며 이는 개발자에게 창작의 자유를 주었지만, 게임을 만드는 과정이 느리고 노동력이 많이 필요했다. 하지만, 이러한 초기 개발자들은 이후 수십 년 동안 등장할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기반을 마련했다.


게임 엔진 프로세스의 간소화

1990년대 게임 엔진이 등장하면서 게임 개발이 더 쉬워졌다. 게임 엔진은 물리, 렌더링, 사운드와 같은 일반적인 게임 기능을 처리하기 위한 사전 구축된 도구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이다.

널리 사용된 최초의 게임 엔진 중 하나는 ID Tech로 둠과 퀘이크 같은 고전 타이틀을 구동했다. 이 엔진을 통해 개발자는 게임의 모든 측면을 처음부터 코딩하는 대신 게임 디자인과 콘텐츠 제작에 더 시간을 투자할 수 있게 되었다.

RenderWare, Unreal engine와 같은 게임 엔진이 등장하면서 개발자는 3D 세계를 만들었고, 사실적인 물리를 구현, 복잡한 게임 로직을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게임 엔진은 소규모 스튜디오와 독립 개발자가 모든 기능을 처음부터 구축할 필요 없이 더욱 정교한 게임을 만들 수 있게 했다.


언리얼 엔진의 등장과 하이엔드 그래픽

언리얼 엔진은 에픽 게임즈에서 1998년 처음 출시 되었을 때 업계의 판도를 바꾸는 엔진이 되었다. 언리얼 엔진은 매우 세부적인 3D 그래픽, 광원 및 조명 효과, 복잡한 물리 엔진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어 최첨단 게임을 개발하는데 이상적이다.


출처 : 나무위키


수년에 걸쳐 언리얼 엔진은 꾸준히 발전하여 현존하는 게임 엔진 중 가장 유명하고 발전된 형태의 게임 엔진 중 하나가 되었다.

2014년 언리얼 엔진 4로 더욱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개발자가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게임 로직을 만들 수 있는 시각적 스크립팅 시스템인 Blueprints와 같은 고급 도구를 도입했다. 이로 인해 전통적인 프로그래밍의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를 포함하여 더 많은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에 접근할 수 있게 하였다.

언리얼 엔진 5는 게임에서 가능한 한계를 넘어서 매우 세부적인 지오메트리를 위한 Nanite와 실시간 전역 조명을 위한 Lumen과 같은 기능을 도입했다. 


게임 개발 프로그램의 미래

게임 개발 프로그램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업계는 더 큰 대중화와 혁신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Unity, Godot와 같은 엔진은 더욱 발전한 언리얼 엔진이 등장하여 개발자에게 다양한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접근성 있고 유연하며 강력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특히 유니티는 인디 게임을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소규모 팀과 솔로 개발자가 전문가 수준의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노코드와 로우코드 플랫폼의 등장으로 프로그래머가 아닌 일반 사람들에게도 게임 개발이 더욱 개방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고급 기술 없이도 게임 디자인을 도전해볼 수 있게 되었다.


출처 : 언리얼 엔진 5.0 정식 출시 영상


이 같은 대중화는 언리얼과 유니티와 같은 게임 엔진의 증가하는 힘이 결합되어 독립 개발자와 소규모 팀이 달성할 수 있는 한계의 벽을 넓히고 있다.

게임 개발 프로그램의 미래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발전으로 앞으로도 무한한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가상 현실은 프로세스를 더욱 간소화하고 새로운 창의적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보이며 업계를 계속 변화시켜 게임 개발을 더 접근 가능하고 효율적이며 흥미진진하게 만들 것이다.

어셈블리 기본 코딩에서 언리얼 엔진에 이르기까지 게임 개발 도구의 진화는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는 더욱 발전된 엔진의 등장으로 누구나 손쉽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미래가 다가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