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 엑자일(Conan Exiles) 게임에 유용한 게임 모드(창작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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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Steam) 오픈 월드 생존게임 코난 엑자일이 계속해서 꾸준한 업데이트를 하고 있지만, 몇 가지 불편 사항이 있는 건 사실이다. 다행히도 코난 엑자일은 창작마당이 있어 유저들이 직접 제작한 여러가지 모드가 많이 있다. 그 중에서 게임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모드를 소개한다. Simple Minimap (미니맵) 코난 엑자일은 요즘 게임들과는 다르게 미니맵(MiniMap)이 없다. 단축키 M키를 눌러 수시로 확인해야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게임을 진행하는데 조금의 불편함이 느껴진다. Simple Minimap을 설치하면 화면 오른쪽 상단에 미니맵이 표시되고, 확대와 축소, 투명도 등의 설정이 가능하다. Litman Increased Weight (인벤토리 무게 제한) 코난 엑자일은 가방(인벤토리)의 슬롯이 정해져 있고, 무게까지 적용된다. 슬롯의 수는 생각보다 많아서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을 가지고 다닐 수 있지만, 소지 무게가 워낙 낮아서 나무, 돌, 철광석 등의 재료를 조금만 들어도 무게 한계치를 넘어 걸어 다니게 된다. 멀티플레이의 경우 일을 분담하면 되지만 혼자 할 경우 코난 엑자일의 소지 무게는 굉장히 불편하다. Litman Increased Weight는 무게를 7,000,000 까지 늘려주어 모든 아이템을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가 된다. Extended Shortcut Bar (단축키 확장) 코난 엑자일의 아이템 슬롯 단축키는 1~8번까지 밖에 없다. 무기도 다양하고, 채집 도구, 제작 재료 등 넘쳐 나는 아이템 때문에 슬롯 8개 만으로는 계속 바꿔가며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Extended Shortcut Bar은 3줄의 슬롯에 아이템을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다. 즉, 24개의 도구를 슬롯에 장착하여 단축키 하나 만으로 번갈아가면서 사용이 가능하다. 한 줄은 채집 도구, 한 줄은 사냥 도구 등으로 슬롯을 채우면 게임을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Fashionist (코스튬) 코난 엑자일에 여러 가...

젤다의 전설(The Legend of Zelda)이 게임 산업에 미친 영향

1986년 출시한 젤대의 전설은 그 이후 게임 산업에 가장 영향력 있는 타이틀 중 하나가 되었다. 새로운 게임 플레이, 세계 구축 및 스토리텔링을 통해 시리즈는 플레이어를 사로잡았으며 현대 게임 디자인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오픈 월드 탐험 및 비선형 게임 플레이

젤다의 전설 시리즈 게임 디자인에 가장 크게 기여한 점은 오픈 월드 탐험과 비선형 게임플레이에 중점을 두었다는 것이다. 원작 젤다의 전설은 플레이어에게 엄격하게 선형적인 경로를 따르기보다는 자신의 속도에 맞춰 탐험할 수 있는 광대한 세계를 소개했다.

당시에는 게임에서는 보기 드문 이러한 자유도는 탐험과 플레이어 선택이 게임의 핵심인 현대 오픈 월드 게임의 기반을 만들었다.

The Legend of Zelda : Breath of the wild와 같은 후속작에서 새로운 변화를 더욱 더 끌어올렸다. 플레이어 중심의 탐험에 중점을 두고 오픈 월드 디자인에 혁명을 일으켜 플레이어가 정해진 목표가 아니라 호기심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도전에 접근할 수 있게 했다.


퍼즐 디자인과 게임환경의 상호작용

젤다의 전설 시리즈는 게임 플레이와 가상 세계에 완벽하게 녹아든 복잡한 퍼즐로 유명하다. 플레이어가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하여 게임을 진행하도록 이끌었으며 퍼즐은 게임 세계에 통합되어 고립 된 도전이 아닌 모험의 자연스러운 일부분처럼 느껴지게 만들었다.


출처 : 유튜버 옥냥이


젤다의 전설은 퍼즐이 세계 내에서 계층화되어 플레이어가 주변 환경과 물체를 조작해야하는 방식이 Witness와 같은 게임에 영향을 주었다.

탐험, 아이템 발견, 퍼즐 간의 상호 작용은 지금까지 등장했던 전투, 탐험, 도전의 균형을 추구하는 수 많은 게임에 영향을 주었다.

 

스토리텔링과 자유도

젤다의 전설은 처음부터 고정적인 게임 스토리텔링에 한계를 뛰어넘었다. 초기 시스템은 단순했지만 시리즈는 플레이어의 행동이 주변 세계를 형성하는데 더 다양한 시스템과 스토리텔링을 도입하기 위해 발전했다.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는 1998년 발매하여 링크의 행동이 시간, 캐릭터, 이벤트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살아 있고 진화하는 게임 세계라는 시스템을 개척했다. 플레이어의 결정에 반응하는 지속적인 세계라는 아이디어는 더 위쳐3와 레드 데드 리뎀션 2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게임에서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또한, 비언어적 단서를 통해 감정적 깊이와 영웅주의를 강조하는 젤다의 스토리텔링 방식은 무거운 설명에 의존하지 않고 게임에서 전달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쳤다. shadow of the colossus 같은 게임은 대화뿐만 아니라 세계 구축, 음악 및 게임 플레이를 통해 감정과 의미를 전달하는 젤다의 능력을 반영하는 미니멀리스트 스토리텔링 기법을 사용했다.

 

젤다의 아이템의 진화

젤다의 전설이 개척한 또 다른 핵심은 새로운 영역과 능력을 잠금 해체하는 방법으로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이다. 플레이어는 제한된 도구 세트로 시작하여 폭탄, 갈고리, 마스터 소드와 같은 새로운 아이템을 획득하여 이전에는 접근할 수 없었던 게임 세계를 열었다.

예를 들면 처음에는 일반 나뭇가지였지만 돌을 붙여 망치나 해머로 변하고, 방패에 수레를 붙여 타고 다닐 수 있다. 나무 판자에 바퀴를 달고 선풍기를 달면 자동으로 움직이는 탈 것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디자인 접근 방식은 많은 액션 어드벤처와 게임의 기본이 되었으며, 여기서 뒤로 돌아가 새로 획득한 아이템을 사용하여 비밀을 잠금 해제하는 것이 핵심 메커니즘이다.

Hollow knight와 같은 게임은 젤다의 진행 방식을 도입하여 새로운 능력이나 아이템을 획득하는 것이 게임을 진행하고 숨겨진 영역을 발견하는데 중요하다. 기능적 진행을 통해 플레이어에게 보상하는 방법은 게임 디자인에서 널리 채택된 시스템이 되었고, 탐험이 플레이어의 성장과 게임 세계에 대한 시간의 투자와 긴밀하게 연결되도록 보장한다.

젤다의 전설은 오픈 월드 탐험에서 역동적인 스토리텔링과 퍼즐 통합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 게임 산업에서 한 획을 그었다. 당시 다른 게임에서는 볼 수 없었던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후에 출시되는 게임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게임 산업의 발전에 큰 도움을 주었다.